공천=당선? 여론조사 참여로 민심 대변하자(한길뉴스 한길뉴스 기자) =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그리고 새롭게 창당을 준비하는 군소 정당들이 안철수신당 출현 가능성으로 긴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 선명성과 인물 경쟁력을 놓고 고민에 들어갔다.
TK지역에선 안철수 신당이 큰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지 않지만 여야를 가리지 않고 19대 국회를 바라보는 국민들이 정치권에 대한 불신은 극에 달하고 있다.
특히나 ‘공천은 곧 당선’으로 여겨지는 새누리당 텃밭인 대구·경북과 더불어민주당 텃밭인 광주·전남·전북에서 현역 국회의원에 대한 교체지수가 적게는 55%에서 많게는 70%를 상회하고 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러나 교체지수가 높다고 일반 유권자가 원하는 인물로 교체된다는 보장이 없다.
이는 각 정당별 명목상 능력과 공헌도, 도덕성 등을 검증한다면서 공천기준과 가산점수 등 여러 조건을 두고 있으나 공정한 룰을 엄격하게 적용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래서 여·야 할 것 없이 총선이 다가오면 계파 간 힘겨루기에 탈당 등 온갖 잡음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또한, 법을 만드는 현역 국회의원들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선거법을 만들어 놓고 조직력과 인지도를 내세우면서 펼치는 합법적인 의정활동(? 선거운동)은 다른 예비후보에겐 여간 불리한 선거운동 조건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참신한 신진들이 정치에 입문하기란 하늘에 별 따기보다 어렵다.
특히, 막대기만 꽂아도 당선된다는 비아냥거림을 듣는 전라도와 대구·경북의 경우 특정 정당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 뛰어난 신진을 유권자가 선택해 그 인물을 키우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공천=당선’이 되는 지역일수록 당선되고 나면 일은 하지 않고 지역에서 권위를 내세우고 니편, 내편 가르는 꼴값에 보좌관의 직언이 마음에 안 든다고 국회의원 아내라는 사람이 보좌관을 고속도로 상에 수시로 내리게 하고, 머슴처럼 부려먹고 봉급까지 다시 회수해 가는 파렴치한 정치인들로 인해 해당지역 유권자들은 무시와 수모(?)를 당하고 우리들의 손으로 뽑은 정치인은 중앙에서 대접을 받지 못해 지역 유권자들의 자존심까지 상하게 한다.
선거법에 따라 아무리 뛰어난 인물이라도 정당 공천신청자는 공천에서 탈락하면 출마자체가 불가능하다.
그러니 본 선거에서 시민이 원하는 인물을 선택하기란 힘이 든다.
정치 무관심과 양비론에 입각한 비난은 유권자 스스로 자질 없는 정치인을 배출하는 원인이 된다. 아무리 평소에 정치에 대한 관심이 없더라도 선거철 만큼은 후보자들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의사를 표현해야한다.
그래야만 조직선거, 돈 선거, 민심왜곡을 바로잡을 수 있다.
지금의 우리나라 정당정치 현실에서는 정당에서 의뢰해 실시하는 후보자 여론조사나 언론에서 하는 여론조사에 지지후보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의사 표명만이 일반유권자가 참된 후보를 지역의 대표로 선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한길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