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구미,칠곡 공동참여, 5년간 국비 558억원 지원, 6,800개 일자리 창출

경북도, 고용노동부 공모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선정

경상북도가 정부의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5년간 558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되었다.

이로 인해 경북도는 김천시, 구미시, 칠곡군과 함께 대기업 이탈에 따른 전자산업 침체와 코로나로 인한 지역의 고용위기를 극복하고 앞으로 5년간 6,800개의 좋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위해 경북도는 1일 도청 회의실에서 고용노동부, 김천시, 구미시, 칠곡군과 함께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채결했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은 고용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에서 주도적으로 산업정책과 연계된 중장기 일자리 사업을 기획해 고용안정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중앙에서 재정과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고용위기가 발생한 이후 대응하는 사후적 지원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효율적인 고용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시행된다.

전국 17개 시도에서 22개 사업을 제안해 어느 사업보다 치열한 경쟁을 거쳐 최종 5개 시도(경북, 인천, 충북, 전북, 경남)가 선정되었다.

경북도는 지역의 주력 산업 거점이자 지역 경제의 중심지역인 김천-구미-칠곡 권역을 컨소시엄으로 구성해서 전자산업 고도화 및 스마트모빌리티 산업 발전과 연계한 현실적이고 세부적인 고용창출 전략을 수립하여 높은 설득력과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국비 558억원을 포함해 총 698억원을 투입하여 6,800여개의 좋은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사업 첫해인 올해는 지역 내 하드웨어인 산업기반과 연계하여 일자리 수요와 공급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경북 고용안정 선제대응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 플랫폼을 중심으로 전자산업 고도화, 업종전환, 신규산업인 스마트모빌리티 산업의 육성을 추진한다.

특히, 경북도가 추경 예산 등을 통해서 전국 시·도 중 규모와 내용면에서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책과 연계해 실제 고용현장에서 코로나로 인해 발생하는 퇴직자와 피해기업을 우선하여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스마트모빌리티 산업 고용확대 프로젝트]

김천, 구미, 칠곡은 스마트모빌리티 산업을 발전시키지 위한 최적의 인프라가 조성되어 있는 지역이다. 구미는 전력변환, 센서융합, 유무선 네트워크 연동 등 스마트모빌리티 제조분야의 요소기술을, 김천·칠곡은 모빌리티 제조기술을 갖추고 있다.

경북도, 고용노동부 공모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 선정

또한, 스마트모빌리티 산업은 구미형 일자리와 국가혁신클러스터 조성 사업의 핵심 육성 대상 산업이다.

이에 스마트모빌리티 산업의 핵심 기업인 전장 및 소재분야 기업을 발굴하여 시제품 제작/특허출원/판로개척 등을 지원하고, 신산업의 생태계 조성을 위한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 기술 창업도 지원한다.

또한 기술 인력 양성 커리큘럼 개발 및 교육, 훈련을 제공하여 전자산업의 전환을 위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한길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