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시장 장세용)는 2021년 9월 개장 목표로 구미로컬푸드 직매장 1호점 건립을 적극 추진한다.

로컬푸드 직매장 1호점은 18억원의 예산으로 금오산도립공원 주차장에 2층 규모(연면적 594㎡)로 건립되며, 직매장, 소포장실 및 저온저장고, 편의시설, 소회의실, 공유부엌의 세부시설과 특히 2층에는 172.5㎡의 규모로 옥상정원을 조성하여 매장 방문객들에게 도심 속 힐링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기본설계가 완료 되었고 내년 5월 42만 구미시민들에게 믿을 수 있는 밥상을 만들기 위한 첫 삽을 뜰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6월부터는 직매장 입점을 위한 농가모집 신청, 7월말~8월에는 직매장 인근 부지에 예비장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구미푸드 통합인증시스템 구축을 통해 농약 잔류검사 통과 및 무제초제로 재배한 농산물만 직매장 입점이 가능하도록 하여 건강한 시민의 밥상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2021년 9월 개장 후에는 공유부엌을 활용한 식농교육을 진행하여 단순히 주어진 음식 또는 식품을 소비하는 것을 떠나 의식적으로 음식과 식품을 대하고, 나아가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와 자아의 세계관을 정립함으로써, 먹거리 주체성을 확보하는 음식시민(Food Citizen)으로 거듭나는 장을 만들 것이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로컬푸드 직매장이 건립 되면 농업인에게는 안정적 판로 확보 및 소득 증대를 보장하고 시민에게는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여 농-도 상생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원만한 사업 추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