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기업 근거리에서 지식재산 컨설팅 지원으로 중소기업 불편해소

경북도 지역지식재산센터, 명칭바꾸고 관할구역 확장

경상북도는 16일 김용래 특허청장, 권영세 안동시장, 장세용 구미시장, 국회의원, 도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안동상공회의소와 구미상공회의소에서‘경북북부 지식재산센터’,‘경북서부 지식재산센터’ 현판식을 가졌다.

이번 현판식은 2009년부터 운영해온 안동 지식재산센터, 구미 지식재산센터가 올해 지역지식재산센터로 명칭을 변경함에 따라 경북북부 및 서부지역 일대로 관할 구역을 확장*하게 되면서 마련됐다.

*안동 지식재산센터(안동) → 경북북부 지식재산센터(안동, 의성, 군위, 영양, 청송, 문경, 예천, 영주, 봉화)
구미 지식재산센터(구미) → 경북서부 지식재산센터(구미, 김천, 상주, 칠곡, 성주, 고령)

이번 명칭 변경으로 인해서 경북 지식재산센터(포항 소재)에서 전담하던 IP나래사업을 두 센터에서 신규 시행함에 따라 도내 지역기업 근접거리에서 지식재산권 관련 애로사항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한편 경상북도는 지역중소기업과 주민의 산업재산권에 관한 인식을 제고하고 산업재산권의 창출‧보호 및 활용을 지원하기 위하여 도내 3개의 지역지식재산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경상북도는 이들 지식재산센터를 통해 2021년 48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중소기업 IP바로지원, IP나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중소기업별 맞춤형 지식재산 컨설팅 지원, 지식재산 인식제고 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IP바로지원 : 기업의 IP관련 애로사항을 수시로 점검‧해결해주는 긴급 지원 서비스
**IP나래 프로그램 : 창업기업이 창업초기부터 IP문제를 극복하여 안정적 시장진입 및 중소‧중견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는 지식재산 역량 강화 지원 프로그램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창의적 기술과 생각이 나라의 경제와 사회를 움직이는 큰 재산이 된다.”며“도내 지식재산센터가 중심이 되어 지역 예비 창업자 및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강화를 위해 내실있는 서비스 지원에 노력해달라”고 밝혔다.

한길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