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난방기 화재예방을 위한 안전수칙 (한길뉴스 외부필진 기자) =

김천소방서 현장대응단 화재조사관 김동인

겨울을 알리는 절기 입동이 지나고부터 기온이 떨어지고 날씨가 쌀쌀해지면 전기장판이나 전기히터 등 각종 난방용품의 사용량이 늘고 있다. 더불어 부주의에 의한 전기화재의 우려도 높아지고 있어 겨울철 난방용품 사용에 관한 철저한 안전의식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것만 실천하면, 겨울철 화재예방!

이에 관리상의 부주의를 개선하여 화재 없는 안전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사용자의 화재발생에 대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 한다.

첫째, 전열기 사용 중에는 난방주위에 가연성물질(이불, 소파, 커튼 등)이 맞닿아 있으면 화재로 번질 수 있으므로 난방기구를 사용할 때에는 주변에 가연성물질을 난방기구 주변에서 정리하고 사용하여야 한다.

둘째, 전기난방기(전기난로, 전기장판 등)의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 외출할 때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외출 시에는 전기난방기(전기난로, 전기장판등) 전원을 필히 차단하여야 한다.

셋째, 전열기구는 벽으로부터 약 20cm이상 떨어지게 설치하는 것이 안전하며 혹 켜 놓은 상태로 잠을 자거나, 스토브 근처에 인화물질을 가까이 두는 것은 위험한 행위이므로 하지 말아야 한다.

넷째, 전기장판류는 접어서 사용하면 내부에 있는 전선이 구부려지거나, 끊어질 수도 있어 그 부분에 열이 발생하여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전기장판류를 접어서 보관하지 않아야 한다.

다섯째, 오래된 전기난방제품은 고장이나 쌓인 먼지로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꺼낼 때에는 전선과 플러그를 고장여부를 확인하고 쌓인 먼지를 잘 닦아주어야 한다.

전기난방기구는 추운겨울철에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물품이지만 잘못된 보관과 사용으로 평생 일궈온 터전을 하룻밤에도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사전점검과 적절한 관리요령은 필수이다.

또한 사용자의 철저한 안전의식만이 화재로부터 스스로를 지키는 수 있으며, 사용자 안전수칙 준수와 화재를 대비해 소화기와 단독형감지기를 설치를 당부한다.

한길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