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인들 십시일반, 정성 모은 뜻 깊은 행사

걸출한 체육인 배출 기대

지난 6일 김천스포즈타운 내 김천실내수영장 전정에서 많은 내 외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김천시 민선 초대, 2대, 3대 시장을 역임한 박팔용 전 시장의 공적비 제막식이 있었다.

공적비는 김천시체육회와 체육인들이 십시일반 정성을 모아 박팔용 전 시장이 김천 발전과 스포츠산업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에 대해 서정희 김천시체육회장과 김동열 경상북도 농구협회장이 공동으로 추진위원장을 맡아 건립을 추진했다.

박팔용 전 김천시장은 민선3선 시장(1995~2006)을 역임하고 유도 9단의 체육인 출신이다.

공적을 보면 체육의 불모지인 김천시 삼락벌에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실내수영장, 예술회관 등 14가지 시설을 11만평 대지위에(현시가 1조 5천억가치)건립했다. 작은 도 단위 체육회도 치르지 못한 김천시를 국제대회, 전국체전, 3대 전국체전, 각종 전국대회를 매년 50회 이상 유치 대회를 치루었고, 수백개팀이 전지훈련을 위해 김천을 방문함으로써 지역 경제에 파급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경제, 행정, 문화, 예술, 체육, 환경 등 최우수시로 선정, 전국기초자치단체장 평가 1위수상, 대상 등 60회수상을 받은바 있다.

KTX김천구미역 유치, 혁신도시 유치, 민선 이후 가장 성공한 지자체 최우수시장으로 선정되며 김천체육의 금자탑을 세웠다는 평이다.

공적비는 가로 1미터50 높이 2미터60의 화강석에 글은 추진위원회가 써고 조형물은 현 한국미술협회 조각분과이사인 유건상 작가가 조각했다.

시 승격 70년과 퇴임 15주년을 맞아 늦은감이 있으나 체육인들의 정성이 모여진 뜻 깊은 행사였다는 후문이다.

약력: 1947년 김천 평화동에서 출생

김천서부초등학교, 김천중학교 대구 대성고등학교 용인대학교를 졸업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고려대학교 자연자원대학원 행정학박사,

정치학 박사 명예 학위

일본 상지대학교 경영대학원, 미국 볼스테이트 경상대학원 수료

전국대학교 대학생 봉사대장 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