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수질개선 포기하는 취수원 이전 철회하라!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는 취수원이전계획 심의회의 취소하라!

대구취수원 이전 문제로 경북도, 대구광역시, 부산광역시 등 3개의 광역단체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당해 이전대상 자치단체인 구미지역 시민사회단체인 구미YMCA • 구미참여연대 • 구미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사람들이 현재 환경부 주관으로 추진되고 있는 대구취수원이전과 낙동강통합물관리 방안에 대해 재검토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낙동강 유역민들의 반대와 우려 속에 취수원이전을 주요 골자로 하는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은 불완전한 내용이고 주민의견이 배제된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은 심의되어서는 안 되며 재검토되어야 한다는 주장의 성명서이다.

현재 검토중인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은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해서 여러 방안을 사용하겠지만 그래도 개선이 어렵기 때문에 취수원을 이전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대활 구미YMCA사무국장은 “환경부가 구미시민들의 의견은 무시하고 대구 부산 두 광역단체의 편의를 위해 구미시민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합의는 받아들일 수가 없다.” “장세용 구미시장의 구미시민의 의견을 따르겠다는 미온적인 태도가 이런 결과를 불러 왔을 수도 있다”며 자치단체장으로서의 결단을 촉구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구미시의회에 출석해“구미시민들의 의견을 따르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을 내놓았다.

25일 오전 10시 구미시청 전정에서 “대구취수원 구미이전 구미시 범시민 반대추진위의 집회가 예정되어 있다

아래 성명서 전문

오류투성이의 불완전한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은 재검토되어야 한다.

낙동강 하류의 녹조와 수량에 관련해서는 낙동강의 자연성 회복과 녹조문제 해결에 가장 효과가 있는 것으로 결론 난 보처리를 위한 계획이 전혀 없으며 8개의 보를 존치하는 상태에서의 계획이다.

보개방의 효과와 계획, 이로 인한 낙동강 수질개선 영향에 대해서는 환경부내 다른 부서인 ‘4대강조사평가단’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라서 통합물관리방안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한다.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보개방이라는 방안을 무시하고 낙동강을 취수할 수 없는 강으로 단정지었다.

유해화학물질과 관련해서는 축산폐수, 산업폐수, 생활하수의 처리시설 확충, 모니터링 시스템구축 등의 계획을 수립했지만 상류의 공단으로 인하여 수많은 유해화학물질로 인하여 먹는 물 공급에 부적합하다고 한다.

유해화학물질로 산단 폐수가 취수장 수질에 미치는 영향과 구체적인 데이터는 아직 확보되지도 않았으며, 낙동강 최상류인 석포제련소의 중금속과 관련해서는 이 또한 별도로 진행 중인 사안이라 통합물관리방안에는 반영되지 않았다고 한다.

유해화학물질 현황 파악도 없이 먹는 물은 안전하다던 정부 스스로의 주장을 무시하고 취수원이전으로 결론부터 내었다.

화학물질유출 사고에 대한 우려는 석포제련소 등 낙동강 최상류부터 낙동강 지천에 조성된 공단에서 발생될 사고로 인한 것이나 이는 취수원이전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 예전에 발생했던 차량사고로 인한 화학물질 유출을 취수원 이전으로 막을 수 있는가?

오히려 노후공단 개선, 사고 예방, 유출대비 시스템구축을 위해 노력 해야 한다.

인명과 재산, 환경을 위해 화학물질 사고는 관리와 예방의 대상이지 방치와 회피의 대상은 아니다.

주민들의 의견을 배제한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 심의 취소하라

작년 8월, 통합물관리방안 중간보고회는 낙동강유역민들과 환경단체들의 반대로 개최되지 못했으며 이후 진행된 온라인 보고회에서도 낙동강 보개방과 재자연화에 대한 내용의 부재, 취수원 이전 거론으로 인한 지역갈등 증폭, 주민논의 부족 등에 대한 성토장으로 변했었다.

구미에서는 지난 5월25일 ‘수질개선과 수량배분의 타당성’을 주제로, 6월10일 ‘낙동강 통합물관리방안의 물이용 다원화 방안 수용성’이라는 주제로 두 차례에 걸쳐 쟁점해소를 위한 토론회를 환경부 주최로 가졌다.

두 차례의 토론회에 참석한 구미시민들은 낙동강 본류의 수질개선이 우선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취수원 이전은 부적절한 사업임을 주장했다.

특히, 취수원이전으로 영향을 받는 지역주민을 위한 기금조성 및 소득지원, 국가정책사업 연계 지역발전지원 등의 환경부 방안에는 지역 간, 주민들 간 갈등을 부추기는 행위라며 강력히 항의하였다.

이러한 주민들의 목소리는 지역갈등을 극복하는 상생을 원칙처럼 이야기하는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 어느 곳에도 들어 있지 않은 체 의결을 앞두고 있다.

우리는 낙동강재자연화와 맑은물 공급보다 취수원이전이라는 정치적 구호를 위해 취수원 이전이라는 결론을 이미 내리고 만들어진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이라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 섣부른 취수원이전 사업은 감당하기 어려운 지역간 주민간 갈등을 가져올 뿐이며 낙동강을 살리는데 악영향만 초래할 것이다.

낙동강을 터전으로 살아가는 지역사회의 공동의 목표는 낙동강을 재자연화해 낙동강 물을 맑게 하고 건강한 먹는 물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이어야 한다. 낙동강 물은 대가를 통해 주고 받는 거래의 대상이 아니라 우리와 후손을 위해 가꾸고 보존해야 하는 것이다.

취수원 이전을 핵심과제로 설정한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은 재검토되어야 하며, 취수원이전 사업은 취소되어야 한다.

2021. 6. 23

구미YMCA • 구미참여연대 • 구미 건강과생명을지키는사람

한길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