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부터 86개 부서 2,050명 직원 인건비, 회계과에서 일괄 지급

부서 고유업무와 일선 대민업무에 집중, 행정서비스 질 높인다

구미시는 소속 직원들의 급여를 회계과에서 일괄 지급하는 ‘인건비 통합 지급’을 2024년 1월 전면 실시한다.

그동안 직원 급여를 매월 39개 관서별로 각각 지급해왔으나, 소속 공무원들이 고유업무와 일선 민원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2023년 8월부터 12월까지 5개월간 본청 46개 부서 940여 명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해 인건비 지급 체계를 정립했고, 오는 2024년부터는 사업소, 읍면동을 포함한 86개 부서 총 2,050명을 대상으로 확대 시행한다.

이를 위해 2024년 당초예산에 복리후생비를 포함한 전직원 인건비 1,065억 원을 편성했으며, 일반직 공무원 예산의 경우 정원의 증원과 인건비 인상에도 오히려 지난해 대비 10억 원 정도의 가용재원을 확보하게 됐다.

인건비 통합지급으로 급여 담당자의 전문성 강화, 예산 편성의 정확성과 관리의 효율성을 도모하고, 각 부서는 인건비 관련 제반 절차의 폐지로 신속한 민원처리와 현안사업의 원활한 추진이 기대된다.

또한, 61개 부서별로 납부하던 869건의 재해복구, 영조물배상 공제회비도 2024년부터 일괄 편성‧납부하는 방식으로 변경해 업무 효율화를 꾀하고 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앞으로도 조직이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도록 업무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직원들이 업무 부담을 덜고 대민업무에 더욱 전념할 수 있도록 행정혁신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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