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를 점유하고 있는 차량과 상가의 진열대로 행인들은 어디로, 골목길은 주차전쟁, 대책마련 시급하다.(한길뉴스 신종식 기자) =

차량 4천5백32대, 가구당 차량 10대 1 김천시 등록차량이 10월 현재 4천5백32대로 `01년도에는 1일 평균 14.4대가 증가하였으며 `02년 1월부터 6월까지 1일 평균 4.7대가 증가 한 것으로 10가구당 차량보유가 1대꼴로 도심구간 교차로, 신호등 앞 등에서 교통 체증이 출퇴근 시간과 상관없이 정체현상이 일어나고 주차공간 부족으로 인도와 도로에 불법주차가 늘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시는 경북에서는 처음으로 3월 17일부터 일부 도로노면 유료주차확대와 함께 주차위반 견인제등과 같은 불법주차 단속 강화와 자가용 자동차의 시내진입을 억제하고 대중교통이용을 활성화 하고자 시내순환버스를 시행으로 자가용 시내진입 억제와 대중교통활성화를 도모 하기로 하였으나 시내순환버스 운행은 이용률 저조에 따른 타산성과 노선의 현실성이 맞지않는 관계로 시행 한 달 만에 폐지되고 주차단속과 견인만 시행하고 있다.
불법 주정차 단속 1991년도부터 시행, 금년 상반기까지 총 15만 9,619건
60억 4,700만원을 부과, 징수 11만 5,356건에 43억 2,800만원
불법 주•정차 스터커 발부, 1년 1만8천건에 6억원 정도
실 1년 징수는 3억~4억원 정도

시는 1년에 1만8천건 정도의 불법 주•정차 단속을 해 범칙금을 전액 징수하면 약 6억원 정도에 이르지만 실제 1년에 징수되는 범칙금은 3억에서 4억원으로 주차장확충을 위해 현재 19억 3천만원에 이르는 기금을 조성, 도심지 내의 주차난 해소를 위해 구청사나 사유지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해서 주차장을 확보와 공공목적으로 주차장을 조성시에는 민자유치 방안으로 보조를 해준다든가 융자를 지원해주는 등 주차장 설치를 위한 여러 가지 시책을 펴 시 관내에 총 1,345개소에 29,343면의 주차장이 확보되어 주차장 확보율이 65.9%에 이른다고 하지만 시민들의 반응은 “단속을 통한 범칙금만 가져갔지 정작 시민을 위한 공용주차장 마련을 위해 노력한 것이 어디 있느냐”며 냉소적인 반응이다.
“내집앞 도로” 무단점용은 안돼
주차문제로 이웃간 불화 잦아 대안책 마련해야

그로 인해 도심의 주차공간 부족으로 주차단속 요원과 운전자간 실랑이가 벌어지고 골목길의 자신의 집이나 가게 앞에 다른 사람이 주차하지 못하도록 큰 물통이나 철제구조물 등을 내놓아 운전자나 이웃간의 마찰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주민들에 따르면 마치 자신의 집 앞도로가 자신의 토지인냥 주변을 통행하는 차량이나 인파들로부터 심한 눈총을 받고 있으나 이들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심지어는 자기 점포 면적보다 더 크게 도로 면적들을 차지하여 물건을 펼쳐놓고 고객을 맞이하고 있다는 것이다.
시민 김모(59세)씨는 “비록 내 집앞 도로라고 해도 특별한 주차요금을 별도로 납부하지 않는 상황에서 오직 자신들만의 주차 공간 확보를 위해 도로상에 장애물들을 놓아두는 것은 나만을 위한 이기심의 발로라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행위는 나와 이웃간 또는 주변 통행차량들에게 많은 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며 비상시 긴급차량의 통행에도 방해를 주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하며 지도 단속이 강화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도로상황은 날로 복잡해지고 차량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이때 오직 나 자신만의 이익과 편리를 위해 시민이 자유롭게 통행해야 할 도로를 무단 점용한다는 것은 이제 더 이상 안되며 내 집앞 도로가 모두 나의 것 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할 때 이다”며 말하고 있다.

자전거도로 있으나 마나, 상가 자판대 인도 막아

시내 인도와 일부 도로에 자전거를 타고 다닐 수 있도록 시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그 동안 총 126Km의 자전거도로를 만들었으나 인도와 자전거 전용도로가 차량의 불법 주•정차와 상가에서 내놓은 진열대 등으로 이용되고 있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시내 곳곳이 얌체 상인과 운전자들로 인해 인도가 불법으로 점유되고 있는데도 시에는 그 동안 방치하고 있어 인도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고 있으나 단속이나 계도조차 이루어 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장날이면 이와 같은 불법행위가 더욱 심하게 이루어 지고 있다.
인도에 진열대나 물건을 내놓은 상인들은 나만 내놓은 것도 아닌데 문제될게 있느냐는 반응을 보여 공공의식의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한 한 시민은 “먼저 행정기관의 공무원과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자전거 출·퇴근 운동을 전개하고, 상인들과 자가용 운전자 등을 대상으로 계몽과 참여를 유도하고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자전거타기대회·자전거활용 환경탐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현재 행정자치부에서 각 행정기관에 자전거를 활용하는 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권고 방침에 맞추어 참여 공무원에게 부여할 수 있는 인센티브의 기준을 마련해 시행하고, 공무원과 주민들의 자전거 구입시 일부 지원하는 방안도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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