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허약노인 예방프로그램 성황리에 마쳐
(한길뉴스 박원진 기자) =

『으샤!!으쌰!! 근력강화로 노후를 활기차게』란 슬로건으로 실시한 상반기 허약노인예방프로그램이 25일(월) 중앙보건지소 4층 회의실에서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근력강화를 위한 요가 및 스트레칭 체조를 끝으로 아쉬움 속에 마쳤다.
이 프로그램은 김천시 인구의 18.28%(24,895명)가 65세 이상 노인인구로, 대부분 만성질환 및 거동이 불편하여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고, 운동부족으로 인한 허약 체질자 및 만성질환자 증가로 인하여 신체활동증진 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상반기에 3회, 하반기에 4회 총 7회 계획으로 실시하게 되었고, 우선 상반기에는 2개동(지좌동, 평화남산동) 80여명 및 방문건강관리대상자 중 40여명을 추천받아 4월18일 지좌동 덕곡주공아파트 경로당을 시작으로 주1회씩 8주프로그램으로 운영하였다.



처음에는 허약노인예방프로그램 참여율이 저조하지 않을까 걱정이 되었으나, 회를 거듭할수록 한번 참여한 대상자는 매주 운영시간을 기다릴 정도로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또한 다양한 율동과 게임으로 우울증 극복 및 어르신들에게 맞는 근력강화운동으로 참여자들에게 활력과 웃음이 넘치는 시간이 되었다.
이와 더불어 어르신들에게 다양한 정보제공 및 신체사정을 위하여 방문전담인력팀 4명(간호사2, 물리치료사1, 영양사1)이 노인성질환교육(당뇨, 고혈압, 피부질환관리 등)3회, 노인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에 대한 교육 및 실습을 6회 하였으며, 매회 참여하는 대상자들에게 기초건강사정을 위한 검사를 648명에게 1,072회를 실시하였고, 각종기구(세라밴드, 아령등)를 이용한 근력강화운동 24회 및 치매예방을 위한 손바닥치기, 우울증 극복을 위한 웃음치료 등 다양한 내용으로 운영하였다. 이에 따라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든 대상자들에게 실시하는 근력평가(악력검사) 결과 실시전과 실시후의 점수차가 평균 2점 이상 높게 나타났다.
한편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한 대상자는 “경로당에서 삼삼오오 둘러 앉아 화투나 치고 tv만 시청하고 있는 노인들에게 매주 즐겁고 활기차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관절이 많이 부드러워졌으며, 각종 검사와 운동으로 활기차게 생활할 수 있도록 힘써 준 김천시에 감사드린다”고 하였으며, 또한 강사로 초빙된 송선앵(생활체육지도자)씨는 “노인들의 활기찬 노후를 위하여 이런 좋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하였으며, 김천시에서는 노인들은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많이 운영하고 있으나, 특히 허약노인예방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를 위하여 정말 필요한 프로그램이라고 말하였다.
또한 이 프로그램을 운영한 중앙보건지소(지소장 손태옥)에서는 『일부 선정된 어르신들에게만 제공된 프로그램이지만, 이번 기회에 참여하신 어르신들께서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배운대로 경로당 또는 집에서라도 잠시 짬을 내어 가벼운 손운동이나 스트레칭을 실시하면 골절이나 낙상을 예방할 수 있다』며 꾸준히 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하반기에도 자산동을 비롯한 3개동에서 추천한 경로당을 대상으로 허약노인예방프로그램을 8주 과정으로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