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길뉴스 신종식 기자) =

법률구조공단&건강보험공단&교통안전공단 「저소득층 지원협력」 업무협약 체결
대한법률구조공단 조상희 이사장(왼쪽)이19일 국민건강보험공단 김용익이사장(가운데),한국교통안전공단 권병윤 이사장(오른쪽)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대한법률구조공단(이사장 조상희)은 19일 건강보험공단 본부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과 “저소득·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각 기관이 고유하게 추진하고 있는 저소득·취약계층 지원 사업에 대상자가 쉽게 접근하도록 건강보험공단 저소득취약계층 지원 데이터를 활용하는 협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3개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 저소득·취약계층 지원 대상 발굴 및 각 기관 지원 사업 홍보 ▲무료 법률상담 및 법률구조, 소송 서류 작성 지원 ▲ 맞춤형 교통사고 예방사업 강화 등에 적극 협업하기로 하였다.

건강보험료 지원을 받고 있는 저소득·취약계층은 24만7천 세대로, 노인세대가 19만 세대(77%), 장애인 세대가 3만7천 세대(15%), 모자세대 등이 1만9천 세대(8%)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은 지자체 등에서 선정하여 건강보험료를 지원하는 세대로, 이들 세대가 각 기관 지원 대상자에 해당되면 법률구조 또는 교통안전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조상희 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은 “건강보험공단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저소득·취약계층에게 법률구조제도를 알리고 대상자들이 법률구조 혜택을 받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익 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저소득·취약계층의 의료수급권 보호 노력에서 더 나아가, 우리 공단이 보유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타 공공기관의 저소득 지원까지 수혜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협업하여 국민의 안전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저소득 취약계층 지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더 높아지기를 바라며 사회적 가치실현을 통해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길뉴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