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길뉴스 신종식 기자) = 전체 초·중·고생의 70% 정도가 1주일에 한번 이상 음란메일을 포함한 스팸메일(광고성 메일)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다.또 이들이 받는 스팸메일 가운데 음란메일이 많아 청소년들이 음란사이트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팸메일 차단 전문업체 아이돌피아(www.yespam.com)는 최근 초·중·고생 328명을 대상으로 음란·광고메일 접촉실태를 조사한 결과 전체의 67.5%가 스팸메일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20일 밝혔다.정보통신부의 의뢰로 이뤄진 이번 조사는 표본추출방식으로 328명의 학생을 무작위로 선정,직접 설문지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실시됐다.
조사에 따르면 초등학생 60%가 1주일에 한통 이상 스팸메일을 받고 있으며 8통 이상 받는 학생도 9.5%에 달했다.이중 음란메일의 비율은 24%나 됐다.중학생도 60% 정도가 광고성메일을 받고 있으며 1∼3통의 비율이 34%로 가장 높았다.이중 32%가 음란메일로 집계됐다.
고등학생은 89%가 1주일에 한번 이상 스팸메일을 받고 있으며 8통 이상 받는 학생도 27%에 달했다.고교생은 스팸메일중 41% 정도가 음란메일이라고 답했다.
정통부는 이같은 조사결과에 따라 앞으로 스팸메일에 ‘광고’ 표시와 ‘수신거부 연락처’를 의무적으로 명시하도록 하는 등 스팸메일에 대해 강력 규제키로 했다.정통부는 현행 정보통신망이용촉진법이 상업성 전자우편에 광고라는 문구나 수신거부 연락처 표시를 두도록 권고하고 있으나 제대로 준수되지 않고 있어 법개정을 통해 강력 규제한다는 방침이다.
정통부는 또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의 협조를 얻어 업체들이 스스로 스팸메일을 자율규제토록 유도하는 한편 정부 차원에서 스팸메일을 규제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키로 했다.아울러 스팸메일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특정 아이디(ID)에 대해서는 수신을 거부하고 수신된 스팸메일을 열어보지 않고 삭제할 수 있는 등의 기술적 규제방법도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다.
정통부 관계자는 “스팸메일이 홍수처럼 쏟아져 사회문제가 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중”이라며 “스팸메일을 규제하면 전자상거래가 위축된다는 우려가 있지만 내년초부터 규제대책을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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