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길뉴스 박원진 기자) =

제53회 민속예술 축제 전야제 행사로 치러지는 『중국일본 민속예술단』 특별 공연에 대해 지역 예술계에서 강한 반대 여론이 일고 있다.
단순한 행정 편의주의적인 발상으로 지역 예술을 퇴보시키는 탁상행정이라는 것이다.
3국 민간 예술인들의 우호증진 교류를 목적으로 만들어져 민간 화합을 위해 추진되어오던 행사가 민속예술 축제의 전야 행사에 나가는 것은 목적과 취지에 맞지도 않을 뿐더러 예산의 성격과도 부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민속예술축제는 한국 민속의 발굴 및 보존의 취지를 살리고 다양한 민속예술을 포괄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에 의해 만들어져 53회에 이르렀다.
이런 행사에 자매도시인 중국 일본의 전통 공연단의 공연은 한국민속예술축제의 본질을 흐리고 민속예술의 실상을 왜곡한다고 밖에 여겨지지 않는다.
지역예술인들의 사기를 꺽고 민간예술의 퇴보를 가져오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3국 민속예술 교류행사는 몇 년전부터 예총 김천지부가 진행한 민간 이양예산인 행사로 민속예술 축제와는 성격이 판이하다.
민간 예술 관계자는 민간경상 보조금을 시 당국이 집행해서는 안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민간경상 보조금 예산을 민간에 이양하지 않고 공무원이 직접 집행한다면 이는 분명 회계법 위반이다.
예술축제 사무국은 시에서, 시 관련 부서는 축제사무국 예산이라며 서로 자신들의 돈이 아니란다.
국민의 세금을 사용하면서 시민들을 기만해서는 안된다.
법대로 규정대로 일하라.
한길뉴스 후원하기